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TV정보

스카이캐슬18회.예서의정신병?실시간줄거리.재방송.다시보기



17회 방송이 끝나자마자 예고 영상으로 수많은 추측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딱 3회 방송이 남았습니다.


스카이캐슬 17회 시청률을 19.9%입니다.

너무 아쉬운데요? ㅎㅎ


오늘 18회 방송엔 20% 가즈아~!

(추가) 역시!! 시청률 기록을 세웠군요. 하단에 서술해 두었습니다 ^^


아시안컵 8강전 경기(25일 금요일 10시)와 19회 방송 시간(11시)이 겹치는 터라 내일 18회 방송 이후에는 19회 결방에 대한 우려가 넘쳐나지 않을까 싶네요.


결방에 대한 여러 가능성은 하단의 [관련 글 더보기]를 통해 정리해 두었습니다.



스카이캐슬 18회 예고


혜나(김보라 분)의 죽음과 주영(김서형 분)이 연관돼있다는 서진(염정아 분)의 말을 듣고 분노한 준상(정준호 분)은 미친 듯이 주영을 찾아가고, 큰 결심을 하게 되는데...


예서(김혜윤 분)는 예전처럼 주영을 의지하기가 어렵고 마음 속 죄책감에 매일이 괴롭기만 하다.

여전히 변하지 않는 민혁(김병철 분)의 교육관에 지친 승혜(윤세아 분)는 가족들을 불러모아 초강수를 두는데..   



스카이캐슬 18회 예고 영상 뭔가요 -_-;

시험지를 빼돌렸고, 예서의 신상이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퇴학이라는 장면이 나오네요.


이거 예서의 꿈이나 상상이겠죠?

정신병자가 된다는 스포도 있던데 -_-;


니 딸 이대로 두면 병든다.

이거 강준상에게 얘기하는 영재 아버지 목소리 같죠?


차파국 교수가 들고 있는 종이는 이혼서류일까요?


강준상의 마지막 얘기.

선택해. 예서의 인생과 당신의 인생은 다른 거야.


그리고 조선생이 한서진에게 전해주는 봉투 속에는 과연 무엇이 들어 있을까요?


스카이캐슬18회줄거리


강준상과 한서진, 김서영의 삼자대면에서는 어떤 얘기가 오고 갈까요?


17회에 이어 18회 대본도 유출이 되었다는 얘기도 들리던데.

이번엔 일부러 찾아보진 않으렵니다.


18회 방송 보며 실시간 리뷰로 돌아올게요~!



스카이캐슬 18회 실시간 방송 줄거리


기말고사 만점은 김주영쌤이 만들어 준거라고 한서진이 예서에게 알려주는 장면(강준상은 뒤에서 듣게 됨)으로 18회 방송이 시작됩니다.


강준상이 김주영을 찾아가고 뒤를 따라 가면서 한서진은 오히려 잘 된거라 생각합니다.


조선생은 이렇게까지 해야 되는지에 대한 회의감이 듭니다.

그때 선물이라고 메모가 든 봉투를 건네는 김주영.

조선생에게 아파트를 선물했네요.


제 추측대로라면 아마 이 모든 사건의 키는 조선생이 풀어줄 것으로 보여지네요.




멱살을 잡은 강준상의 모습에서 김서영은 자기 남편의 모습을 생각합니다.

숨이 넘어 갈 정도로 흥분하더니 바로 따라 들어온 한서진을 보고 이내 곧 원래의 모습으로 찾아온 김서영. 


신고를 하러 가겠다는 강준상을 한서진이 말립니다.

출세하기 위해 자기(혜나) 딸을 죽였다던 죄책감으로 신고하면 예서까지 죽게 된다고 말이죠.


<한서진>

여보,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건 이것 밖에 없어.

강준상은 오열합니다.


조선생의 모습이 많이 비춰지네요.

선물 받은 아파트를 고마워 하면서도 분명 심경의 변화를 느끼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헙. 방송 이후 반응을 보니 이게 월세라서 조선생이 열받아서 모든 걸 불었다 ㅋㅋ)



예고영상에서 나왔던 장면이 등장.


<강예서>

야. 이거 내 자리거든. 비켜.


혜나도 나오네요. 역시 꿈이었습니다. (많이들 예상하셨죠?)


옷 챙겨 집을 나가는 강준상.

같이 있으면서 힘이 되어 달라고 하는 한서진을 뿌리칩니다.


김주영이 범인인 줄 알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는 한서진을 보며 이수임(이태란 분) 부부는 여러가지를 추측합니다.


이수임은 스트레스로 인해 위경련이 와 간밤에 응급실을 다녀왔다는군요.

우주를 돕기 위해 서준, 기준이 쌍둥이들은 학교에서 탄원서를 돌리고, 수안이네도 힘을 보탭니다.


갑자기 그만 둔 경비원을 함께 의심합니다. 블랙박스 차량도 경비원 소유라고 하네요.


이웃집 엄마들이 함께 우주 면회를 갑니다.

죄수복을 입고 있는 우주를 보는 한서진의 눈빛이 많이 애처롭네요.


울면서 엄마를 잘 부탁한다는 우주의 얘기를 듣고 모두들 눈물을 흘립니다.

진실은 꼭 밝혀진다고 응원해주네요.


강준상은 영재 아빠를 찾아 강원도 정선까지 갑니다.

어떻게 할지 묻는 준상에게 심플하게 생각하라는 영재 아빠


<영재아빠>

니 딸 이대로 나뒀다가 큰 병든다.

손 쓸수 있을때 도려내.

인생은 길다. 



어긋난 현재의 상황을 바로 잡으라는 조언을 합니다.


예서가 핸드폰도 꺼 놓고 수업도 가지 않고 있네요.

김주영을 만날 수도 없고, 경찰서도 갈 수 없다. 우주가 저러고 있는데 내가 이럼 안되는 거 아니냐고 슬퍼합니다.


우주를 위해 탄원서를 준비한다는 쌍둥이들을 차교수는 혼냅니다. 세리는 전화 통화 하는척 하면서 아빠를 디스하네요. 웃깁니다.


아빠에게 실패작이라는 얘기를 들은 세리.

동생들에게 아빠를 존경하냐고 물었더니 돌아오는 대답은 뻔하네요.


가족들을 불러 모은 노승혜.

중대발표를 합니다.



<노승혜>

나 당신하고 더는 못 살겠어요.

차민혁씨. 우리 이혼해요.


가족들이 모두 차파국과 못 살겠다고 합니다.

아빠가 변해주길 바라는 가족들의 작당모의 같은데요? ^^


스카이캐슬 노승혜의 반성문도 화제가 되고 있네요.

유현미 작가의 진가가 유감없이 드러나는 장면인 거 같습니다.


[반성문]


가부장적인 친정 아버지의 그늘에서 벗어나고자 인생의 가치관에 대해 깊은 대화조차 나누지 않고 차민혁씨 같은 남자랑 결혼한 것을 반성합니다.


세 아이의 엄마로서 차민혁씨의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교육방식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지 못하고 근 20년간 아이들이 당해 온 고통을 방관한 저 자신을 깊이 반성합니다.


연장은 고쳐쓸 수 있지만 사람은 고쳐서 쓰는게 아니라는 말을 무시하고 차민혁씨에게 끝까지 일말의 희망을 버리지 못했던 저 자신을 통렬히 반성합니다.


PS. 이혼서류는 차민혁씨 책상 위에 있습니다. 도장 찍어서 제출하세요.


노승혜는 애들에게 실패작이냐느니 하는 막말을 하지 말아달라고 합니다.

차파국은 충격.


법조인을 상대로 이혼 소송을 해서 이길 수 있겠냐고 자신하면서 반성문을 쓰라고 합니다.

A4용지에 포인트 11로 ㅋㅋ


찐찐은 한서진이 캐슬 경비원을 사서 살해한 뒤 우주에게 누명을 씌웠다고 추측을 남편 우양우에게 전합니다. 그러면서도 계속 우리 황교수님.. 이러네요 ㅋ


예서가 이상한 행동을 합니다.

정서적으로 몹시 불안해 하네요.


강준상은 연락 두절 상태에서 병원 자리를 오래 비워서 병원장은 분노하지만 손자를 살리기 위한 행동이었다는 얘기를 우양우(조재윤 분)이 전합니다. 


이수임은 로라정을 만나서 김주영의 과거를 전해 듣습니다.

이혼 직전이었지만 딸(케이)을 빼앗아 가려는 남편을 살해하게 되었네요.


<과거영상>



김주영의 남편이 케이를 태운 차가 출발하고 뒤쫓아 갔지만 차가 뒤집어지는 사고.

남편은 죽고 케이는 정신이상자가 된 상황.


집으로 돌아오는 강준상의 차를 보고 막는 황치영.

뭘 피하고 싶은지 묻습니다.

남의 집을 파탄 내는지 흥분하며 한 주먹 퍽~!


예서는 방을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놨네요.


옷 입은채 샤워를 하며 강준상은 영재 아빠의 조언, 황치영에게 맞은 상황을 다시 떠올립니다.

트레이드마크였던 수염을 잘랐네요.


어머니(정애리)를 모셔 놓고 예서일 덮어야 하냐고 묻습니다.

주남대 병원에 사표낼 거라고 얘기합니다.


모든 걸 포기하고 싶은가 봅니다.

욕심을 부리다가 헛개비가 되어 껍데기 뿐인 본인 스스로를 모르겠다고 합니다.


<강준상>

어머니랑 제가 인생을 잘못 살았다구요.

제 딸을 제 손으로 죽인 병원에서 수술하며 살 수 없습니다.



한서진에게 선택하라던 예고 영상의 장면.

예서와 함께 서진이 스스로 시험지 유출을 밝히고 우주의 누명을 벗기는 걸 스스로 선택하라고 합니다.


나를 죽이고 사표를 내라는 정애리에게 병원장이 아닌 그냥 엄마의 아들로 살면 안되냐고 말하는 강준상. (정애리는 계속 오열) 

한서진에게도 욕심을 내려 놓으라고 말합니다.


<강준상>

예서 인생하고 당신 인생하곤 다른거야.


차파국이 퇴근하고 집으로 왔습니다.

피라미드만 거실에 덩그러니.

그리고 안방에 차교수 침대 하나만 있고 짐이 하나도 없네요.. 푸핫~!


예고에 있었던 차파국이 들고 있던 건 이혼서류가 아니라 반성문이었네요.

아이들의 고통을 방관했다는 엄마의 자질을 반성했다는 내용이네요.

PS. 이혼서류는 책상 위에 있다는군요.



예서는 모의고사에 국어 78점, 수학 84점, 영어 86점의 성적을 받아오고, 책상에 앉아 종이를 뜯고 있습니다. [예서 책상 포스팅 보기]


김주영은 이런 모든 일들이 일어날지 몰랐냐고, 예서가 흔들릴 때 왜 보내지 않았냐고 되물으며 예서를 합격시킬 자신이 있다고 예고 영상에서 본 봉투를 조선생이 내밉니다


뭔가 정말 궁금했었는데.

중간고사 문제네요. 

한서진은 선뜻 받지 못합니다. 

이런 상황을 김주영은 쓴웃음으로 즐기네요.


슈베르트의 마왕이 스카이캐슬의 브금으로 등장하면니 스토리 전개 상황과 너무나 일치하는 선곡인 거 같네요.


괴테의 시로 만든 가곡인 마왕은 아픈 아이가 마왕이 쫓아 오는 거 같다고 아빠에게 얘기하지만 괜찮다고 달래며 집으로 데리고 왔지만 그 아이는 결국 죽었다는 내용입니다.



시험지 뒷면에 보안.

개봉시 처벌 받는다는 화면이 엔딩입니다.

과연 한서진의 선택은?



스카이캐슬 19회 예고영상.



음식은 만드는 김주영. 약을 타 케이에게 전해주는 모습입니다.

혹시 이 영상이 염정아를 통해 모든 사실이 밝혀져 죽고자 하는 상황일까요?


김주영 자살인가요?



앗. 정리하고 있는데 CF에서 김주영 쓰앵님이 나옵니다. 

케이가 먹은 약이 타이레놀을 갈아서 먹은겁니까? ㅋㅋ


정준호는 1971년생으로 우리나이로 올해 49살이 되었고, 염정아는 1972년생으로 48살이네요.


SKY캐슬 18회의 시청률 20%를 넘었겠죠?

보통 아침 8시 경 발표 되는 거 같던데 궁금해 지네요.


Wow~!!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으로 22.3%가 나왔습니다.

수도권은 24.5%였네요.

지상파에서 방송 했다면 과연 얼마나 나왔으려나요 ^^


역대 최고였던 tvN의 도깨비 마지막회 20.5%의 기록을 넘어 비지상파 통합 시청률 1위를 기록합니다. 

남은 2회 방송은 어디까지 오를까요. 

결방 또는 방송시간이 이동된다면 큰 변수이겠습니다.



그냥 저 엄마 아들이면 안돼요?

라는 강준상의 대사가 있었습니다.


유현미 작가는 아마 이 한 줄을 통해 드라마의 큰 울림을 전달한 건 아닐까 싶네요.

18회까지 전개 된 스카이캐슬의 상황이 비단 애들만 병든 게 아니니깐요.


지금의 아이들이 이대로 자라면 미래의 강준상이나 차파국 같이 본인은 껍데기 뿐이거나 주변의 시선을 위해 살아가게 될테니 말이죠.


이렇게 어긋난 교육열의 피해자는 애들이 아니다.


작가가 스카이캐슬을 통해 얘기하고 싶은 건 바로 이게 아닐까요?


19회와 20회 정규방송 결방에 관한 사항은 [클릭] 해서 확인해 보세요.



♥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하트] 감사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