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TV정보

스카이캐슬19회.염정아의 최종선택은? 재방송.다시보기



20부작인 JTBC 금토드라마 스카이캐슬이 이제 딱 2회분이 남았네요.

각종 스포, 패러디 영상에 대본 유출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겪으면서도 케이블TV 시청률에 대기록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SKY캐슬 18회 방송의 시청률은 22.3%로 비지상파 1위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이런 최고의 상황에서 아시안컵 축구 중계라는 불가피한 큰 산을 만나 고야 말았네요.

조별 예선 경기 일정 발표 이후 겹치지 않는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결방을 우려하며 JTBC 편성표를 확인하던 열혈 시청자들이 엄청 많았었죠.


스카이캐슬 드라마 방영과는 전혀 지장 없어 잘 넘어갔지만 이제는 그렇지 못할 거 같네요.

바로 19회 방송이 예정된 25일은 대한민국의 아시안컵 8강 경기가 밤 10시부터 시작됩니다.


11시 방송인 스카이캐슬 19회는 정상 시간인 밤 11시엔 결방될 수밖에 없지만 문제는 이 사태를 JTBC에는 어떻게 풀어나갈 것이냐 하는 겁니다.


1. 현재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되는 랜선라이프가 시즌2 준비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스카이캐슬 방영 시간이 보통 75분으로 본다면 축구가 밤 10시니까 19회를 결방하지 않는다면 8시 30분에는 시작을 해야 합니다.


어차피 랜선라이프가 방영되지 않으니 다른 프로그램의 편성을 조절해 스카이캐슬은 결방 없이 8시 반부터 방송을 하는 겁니다.


대신 8시부터 방송되는 뉴스룸의 편성을 대폭 축소하거나 조금 이른 시간으로 조절해야 가능하겠죠. 



2. 시청자들의 관심이 스카이캐슬의 결말에 몰려 있기 때문에 19회를 금요일에 결방하고 토요일로 편성하게 되면 20회는 그다음 주(2월 1일)로 넘어가게 됩니다.

제작진에서는 한숨 돌릴 수 있는 시간인지는 몰라도 시청자들에겐 엄청난 원성을 사게 되겠죠?


토요일에 19회, 20회 연속 방송도 방법이 됩니다.


만약 20회를 2월 1일로 미루게 된다면 아시안컵 결승전이랑 겹치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진표상 결승 진출이 무난할 거 같으니 SKY캐슬 20회는 결방이겠죠.


그럼 최종 20회는 2월 2일 토요일이 되는 겁니다.

이건 정말 최악의 시나리오지만 가능성이 없진 않으니 말이죠.


(수정) 8강 탈락으로 20회는 2월 1일 금요일 밤 11시


비지상파 드라마 시청률의 기록을 다시 써가고 있는 상황에서 JTBC의 입장은 시청자들의 원성을 사더라도 이 분위기를 한 주 끌고 가고자 할 수도 있겠네요.



과연 스카이캐슬 19회와 20회는 결방 없이 방송될 수 있을까요?

소식 접하는대로 발빠르게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1월 23일 추가분>


역시 예상대로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바레인을 연장전 혈투(?) 끝에 2대 1로 승리하고 8강에 진출했습니다.


경기전부터 우려되던 스카이캐슬 19회 결방 소식에 대한 JTBC 공식입장이 발표 되었습니다.

SKY캐슬 19회 결방 확정이네요 -_____-;;


스카이캐슬 19회 결방


친절하게도 이렇게 결방이 강조되는 -_-;

한낱 희망이었던 사전 편성 또한 아닌 거 같고요.

19회 방송이 토요일 오후 11시로 방영됩니다.


그럼 20회 마지막회는 2월 2일 토요일이겠군요.


이러지 않기만 바랬는데 



스카이캐슬 차기작인 리갈하이 첫 방송 예정일이 2월 8일이네요.

이건 스카이캐슬의 정규 방송을 2월 2일까지 하겠다는 뜻일까요? -_-;


아님 2월 1일과 2일은 인터넷에도 많이 공개되어 있는 메이킹 영상으로 스페셜을 방송한다는 것일까요?


후자이길 간절이 바랍니다. 


[1월 26일 추가]

아시안컵 8강전에서 한국대표팀이 카타르에게 1대 0으로 패배해 탈락하면서 SKY캐슬 20회 방송에는 지장이 없게 되었습니다.


한국팀 탈락으로 토트넘 팬들이 제일 좋아하고, 그 다음이 스카이캐슬 열혈 시청자들이려나요? ^^


2월 1일 금요일 밤 11시

스카이캐슬 20회 최종회가 방송됩니다.


그럼 2일 토요일 11시에는 스페셜 방송 하면 딱 맞겠네요. 




스카이캐슬 19회 예고



직접 카레를 만들어 약을 탄 뒤 딸 케이에게 주는 모습입니다.

K와 함께 세상을 등지고픈 김주영의 자살을 의미하는 내용일런지요. 


네티즌들의 추측에 의하면 이 장면 역시 문제지 유출 사건으로 예서가 학교에서 퇴학 당했던 것처럼 꿈이다, 시청자들의 관심을 최대치로 끌어내기 위한 낚시성 영상이다 등의 얘기가 있기도 하네요.


진실은 19회 방송분들 통해 밝혀지겠네요.



스카이캐슬 케이

출처 : 조미녀 인스타그램(@wh1007)


SKY캐슬에서 김주영의 딸로 연기중인 케이 역할의 배우는 조미녀(본명 조은정)입니다.

2010년 연극무대로 데뷔해 여러 드라마에 단역으로 출연 했으며 올해 29살이네요.


이번 케이 역할 또한 대사도 없이 표정과 행동으로만 연기하고 있지만 몸무게를 18kg나 늘리는 등 연기에 대한 열정이 대단한 분이네요.


지금은 다시 16kg를 감량했다고 합니다.



스카이캐슬마지막촬영

출처 : 김서형 인스타그램(@kim_seohyung)


김주영 쌤의 마지막 촬영 사진이 인스타그램에 올라와 있네요.

김주영을 이끌어 주신 모든 스탭에게 영광이었다는 인사말을 남겼습니다.


스카이캐슬팀에게 포상 휴가도 물론 있겠죠?

2월 10일부터 14일까지 푸껫으로 떠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예정이라고 합니다 ^^



본방에 앞서 스페셜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극한 직업 조선생편이라고 하는데.


공교롭게도 남은 2회분의 스카이캐슬에서 뭔가 하나 터트릴 거 같던 조선생이 부각되는 이유는 뭘까요.




실시간 검색에서 예서 책상이라고 나오며 블로그로 유입이 있길래 뭔가 싶어 찾아봤습니다.


예서책상


스터디큐브에서 판매하는 1인 스터디룸 원목 책상이네요.

가격이 245만 원으로 착한(?) 녀석이군요.

예서 책상 주문이 폭주하고 있답니다. 판매업체는 협찬 효과가 대박인 듯 합니다 ^^




SKY캐슬에서 진진희(찐찐) 역할로 약방의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배우 오나라와 최고의 악역 역할의 김주영(김서형 분)이 아는 형님을 통해 예능 나들이에 나선다고 합니다. 


최고의 시청률 프로그램답게 출연자들에게 러브콜이 쏟아질 것으로 보이네요.


당초 녹화는 스카이캐슬 종영 이후인 31일 녹화에 2월 중 방영이라는 계획이었는데 마지막회 방송이 2월 2일이 되는 상황이라 녹화 일정이 변경 될수도 있겠습니다만 방송 날짜가 크게 미뤄지진 않을 거 같네요.



스카이캐슬 19회 시간을 조절해서라도 결방 없이 금요일에 볼 수 있길 바라며 방송 시간에 실시간 줄거리 정리도 다시 뵈어요~!


19회 방송은 토요일 11시입니다.


'SKY캐슬' 측 관계자에 따르면 1월 25일 한서진(염정아 분) 가족을 담아내는 마지막 촬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촬영분이기 이 장면이 스카이캐슬의 전체 엔딩 화면은 아닌 거겠죠? ^^



배우 조재윤님의 SNS를 통해 공개 되었던 스카이캐슬 마지막회 대본 표지에 있는 등장인물 캐리커처입니다.


수잉츄님이 그리셨다고 하네요.

대단하신 분입니다 ^^




스카이캐슬 19회 줄거리(실시간 업데이트)


시험지를 건네 받으면서 방송 시작.

이번에도 예서는 전과목 만점을 맞을겁니다.


학교와 누구랑 연계 되었는지 묻는 한서진.

이사장 조카인 한국사 선생님이라고 합니다. 이건 제 예상과 일치했네요.

시험지를 받아가는 한서진을 보고 김주영은 미소를 띄웁니다.


하지만 이수임과 우주를 생각하면서 한서진은 흔들리기도 하면서도 한 학기만 잘 버티면 된다고 스스로를 다잡네요. 예서 앞날만 생각하라는 시어머니(정애리) 얘기를 생각하며 괜찮아 하다가도 강준상의 자수하라는 말에 흔들리기도 합니다.


이혼 통보 후 아이들과 함께 집을 나온 노승혜.

차교수의 전화를 받자마자 끊으며 합의이혼 서류를 작성합니다.

이미 집으로 등기우편으로 엄청 보냈었네요.

이혼을 해서라도 아이들을 지키고자 하는 엄마의 마음입니다.


자식을 앞세워 본인의 욕심을 채우려는 엄마들을 김주영은 한심해 하면서도 혜나가 폭탄이 되어 예서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우주 엄마의 전화를 피하다가도 집으로 찾아오니 결국 만나게 되고, 고등학교때의 기억을 얘기하며 이수임은 '죽은 시인의 사회'를 같이 보면서 했던 당당하게 살고자 하는 약속을 지키는지 되묻습니다.


혜나를 죽인건 우주가 아닌 김주영이라는걸 알면서도 고통스러워 하는 걸 이수임은 모두 알고 있고, 김주영이 원하는 건 한서진과 예서의 파멸이라는 것을 전합니다.


미안해. 그만 가 주라.

더 늦기 전에 끝내. 그게 너도, 예서도, 우리 우주도 살 길이야.


찐찐은 탄원서를 들고 이수임을 찾아가고, 한서진의 뭔가 알고 있는데 말하지 않는다는 상황을 눈치챕니다. 

대체 아갈머리를 쳐닫고 있는 이유가 뭐래요?


결국 김주영이 진범이라는 것까지 예측을 하네요.


빼돌린 시험지로 100점을 맞으면 되는데 왜 학원을 가냐고 되묻는 예나의 얘기와 영재의 사건이 복합되면서 서울대 의대 합격 후 의사 가운을 입고 자살하는 예서의 모습까지 상상합니다.


예서가 주방에서 전자레인지 앞에 있네요. 우유를 데워 마시면 잘 수 있다고 말합니다.

새벽 3시네요. 극도의 불안 증세가 악화 되면서 불면증이 심해집니다. 

그대로 날이 밝아 버리고 한서진은 계속 고민.


스카이캐슬 OST We all lie가 느린 템포로 브금으로 나오네요.




등교하는 예서에게 얘기합니다.

김주영 선생이 혜나를 죽였다는 걸 더이상 감추면 안될 거 같지?


예서야. 그 사실을 밝히려면 시험지 유출 사건을 말할 수 밖에 없는데 여태까지 니가 했던 노력을 사람들이 의심해도 괜찮겠니? 우리 이쁜 딸 견딜 수 있겠어?


내 실력은 내가 증명해 보일게.


모든 게 밝혀져서 퇴학 당하면 수능도 보지 못하고, 코디를 잘못 구했다며 사과하는 한서진.

예서도 코디를 그만 두자고 했을 때 그렇지 못해 미안하다며 부등켜 안고 우는 두 모녀입니다.


김주영의 대학 라이벌이었던 송희주라는 인물이 수학의 노벨상을 받아 실검 1위에 오르고 김주영은 

원통해 하지만 조선생이 나타나 아이들을 통해 그 마음을 보상 받으려 하는 게 맞는지 묻습니다.


예서가 학교 사물함을 정리합니다.


미안해 우주야.

미안하고 미안하고 또 미안해.

니가 행복하길 빌게.


우주 사물함 앞에 마지막 메모를 붙이고 학교를 나오고, 한서진은 유출 받은 시험지와 혜나의 앵무새 인형, 녹취 파일 등을 챙겨 강남경찰서로 갑니다.


케이에게 가는 김주영. 문방구 들러 크레용을 삽니다. 

과거 행복했던 케이와의 영상.


한서진이 경찰서에서 나오고 경찰들이 출동하고 강준상은 이제 나타납니다.


여보. (안아주며) 잘했어. 잘했어. 

엄마한테 가 보라고 전화했어. 우리 딸 잘해낼거야.

미안해. 그동안 맘 고생 많았지?

나도 아빠 노릇 제대로 할게.


다시 김주영.

케이 집에 도착했지만 역시 차에서 내리지 않습니다.


김주영 사무실 압수수색.

소식을 접한 조선생이 황급히 달려와 안전한 곳으로 모시겠다고 황급히 떠나는데 잠시 차를 세우라 합니다. 케이에게 되돌아 가지 싶은데..



강사들에게 퇴직금을 잘 챙겨주라고 하면서 차에서 내립니다.

그동안 고마웠어.


김주영의 팔을 잡아 차에 다시 태우려는 조선생.

살인자의 공범이 된다며 죄책감 가지고 살게 되지 말고 떠나라고 합니다.

김주영이 지냈던 페어팩스에서 마약 하던 조선생이였군요.


결국 차에 타시 타는 김주영.


조선생이 SKY캐슬의 결말에 큰 키포인트이지 않을까 예상했었는데 잠잠(?)한 거 같네요.


황치영. 이수임 장면

사람을 쓰더라도 김주영을 찾아 두들겨 패서라도 자백을 받고 싶어 합니다.

한서진에게서 전화가 옵니다.


다 얘기했어. 김주영이 혜나를 죽였고 우주는 아무 죄가 없다고.


이 장면 순간 시청률 꽤 높을 거 같은데요? ^^


케이를 찾아간 김주영.

헉. 지금의 케이가 아닌 김주영의 상상속 케이의 모습이네요.


신아고로 찾아간 경찰.

한국사 선생을 공범으로 잡아갑니다.

이제 친구들도 모든 사실을 알게 되는 거 같네요.


김주영이 카레를 만드는 장면.

이게 꿈일 거 같다는 스포가 있었지만 과연 어떨까요?


약을 꺼냅니다. (타이레놀? 읭? ㅋㅋ)

카레에 약을 탈때 나오는 배경음악(Pie Jesu)도 들어보시죠.




케이~ 케이~

어.어..어.. 엄마~~ 나 공부했어. 잘했지? (케이의 첫 대사)

우리 딸 잘했어. 엑설런트. 굿.


어.어..어.. 엄마~~ 나 공부했어. 잘했지? (케이의 첫 대사)

우리 딸 잘했어. 엑설런트. 굿.



공황장애까지 생겨가면서 공부하는 케이의 옛날 모습.

친구 때문에 최연소 교수를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열등감이 있었네요.


엄마를 보자마자 공부할게.. 울지마.. 하며 울면서 자책하는 케이.

이 모습을 보며 김주영은 오열합니다.


엄마 힘들어 하지 마요. 내가 더 잘 할게요.

엄마가. 엄마가 미안해. 미안해. 미안해. 


카레를 보고는 흥분하는 케이. (평소에 좋아했나 봅니다)

김주영은 못 먹게 말립니다. 거친 몸싸움. 케이는 결국 먹지 못하고.

경찰이 찾아오네요.


우주가 풀려납니다.

강준상과 한서진은 우주네 집으로 갑니다. 


억지로 용서하지 말고 마음 가는대로 하라는 우주 아빠.

예서의 부모는 우주 앞에서 무릎 꿇고 용서를 빕니다.


시험지 빼돌린 건 몰랐지만 나중에 알았어도 예서가 퇴학 당할까봐 우주가 범인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지 못했다고 울면서 우주 가족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네요.


우주야. 아줌마 잘못했어.

제가 용서를 해야 되나요? 왜 해야 되죠? 억울하게 갇혀서 억장이 무너졌을 때도 혜나를 생각하며 견뎠는데 시험지 유출 떄문에 죽었다고요?


혜나가 정당한 경쟁이 아니라고 했던 장면을 우주는 생각하며 혜나의 죽음을 안타까워 하네요.



아줌마. 혜나한테 용서 비셨어요?

죽은 혜나한테 용서 비셨나고요.

(자리를 뜨는 우주)


우주가 풀려났다는 사실을 친구들에게 전하는 서준, 기준.

방과 후 교문 앞에서 기다린다는 아빠의 문자를 받습니다.


소머리국밥 집으로 가서 아들들 앞에서 오리지널 먹방을 보여줍니다.

당장 집으로 들어오라고 하지만 전혀 생각이 없다고 합니다.


우리 아빠랑 못 살겠다고요. 살기 싫다고요.

아빠 없이 사는 게 좋아요. 행복하고.

식사 맛있게 하세요~!    (제가 빵터짐)


학교 위원회에 다녀 온 예서의 부모님.

0점 처리 되었지만 퇴학은 아니라서 다른 학교로 갈 수 있다고는 하지만 예서는 자퇴 후 검정고시를 보겠다고 합니다.


정애리가 아침일찍 찾아옵니다.

예서의 자퇴 소식을 받아 들이지 못합니다.


삼대 째 의사가문. 그거 왜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제 제가 결정합니다. 할머니가 이러라 저러라 하지 마세요. (예서)

그러게. 그렇게 가고 싶음 할머니가 가시지 그러셨어요 (예나)


돌아온 우주를 보며 쌍둥이가 반겨하고 먼 발치에서 바라보던 예서를 우주도 보고는 찾아옵니다.

미안하다는 예서. 우주는 나를 풀어 주려고 너의 모든 걸 포기한거 아니냐며 고마워 합니다.


이 장면에서 나온 BGM은 Family of the year의 Hero입니다.




피라미드 앞에서 컵라면 먹는 차민혁.

진라면 먹는데 징라면이라고 나오는군요 ㅎㅎ

피라미드에 라면을 던져 놓고는 다시 닦습니다.


김주영을 면회 간 한서진.



정말 나랑 예서를 파멸 시킬 계획이셨어요?

어머니, 후회하지 않으시겠습니까?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냐고 물었습니다. 어머니.

무슨 억화 심정으로 이러는지 모르지만 혜나를 꼭 죽였어야 합니까?

어머니. 혜나의 죽음과 무관하십니까?


We all lie~

끝 -_-;


스카이캐슬의 19회 방송 시청률은 닐슨코리아 전국기준 23.2%(수도권 24.6%)로 또다시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스카이캐슬 20회 예고


예나가 한서진을 찾아가 혜나가 이상하다고 합니다.

죽기 전 혜나의 모습. 

달려간 한서진에게 혜나는 엄마라고 말하며 안깁니다.

아우.. 이거 출생의 비밀 섞나요? 제발요 -_-;


스카이캐슬 20회 마지막 방송.

뭐죠 -_-


예서랑 혜나 생일이 달라요..






♥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하트] 감사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