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기타

구글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 광고비 2천달러가 보인다


2019년도 절반이 지난 시점에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 정산을 한 번 해볼까 합니다. 이전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구글 수입 정산 금액을 500달러로 설정해두었습니다. 못 보신 분은 본 게시물 하단의 [관련 글 더 보기] 링크를 타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더 많은 수입을 올리고 계신 티스토리 블로거도 많으시겠지만 저의 광고 목표는 분기 500달러입니다. 하루에 5달러 이상 한 달에 150~170달러 정도 수익을 올린다면 가능한 금액이죠. 실시간 검색어나 자극적인 키워드 사용으로도 유입시키려면 가능하지만 광고 수익보다는 블로그 품질 지수가 더 중요하기에 저 나름대로의 운영 방식을 가지고 있죠.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글애널리틱스방문자


우선 분기별로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자료입니다. 1분기에는 약 22.5만의 접속자가 있었는데 2분기는 15.4만 명으로 7.1만 명의 감소치가 있었습니다(1분기가 평균 이상이었음). 티스토리 통계상 수치로는 1분기가 28만 / 2분기가 19.4만 명이며,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1분기 24.3만 / 2분기 15.7만 명으로 통계를 제공하는 3곳 평균 방문자는 1분기 25.1만/2분기 17.4만 명으로 2019년 상반기 접속자는 약 42.6만 명 정도로 보입니다.


구글애드센스 수입


구글 애드센스 정산일인 매월 21일에 결제된 1분기 광고비는 644.72$였습니다. 앞서 표기해드린 대로 목표치는 500$인데 훌쩍 넘어서 아주 즐거웠던 기억 ^^ 2019년 1월에 티스토리 개설 이후 최대 방문자가 몰리면서(티스토리 통계 기준 12.6만 명) 4월 23일 제 통장에 입금된 구글애드센스 1분기 광고비는 세금 제외하고 712,883원이었습니다.


그때의 영광(?)을 재현하진 못했지만 이번 2분기에도 평균 17.4만 명의 방문자 수를 보이며 광고비는 533.71$로 제 스스로의 목표 달성은 이뤘습니다. 이번 달에도 22~23일경에 환율에 맞춰 입금되겠군요. 



작년 4월부터 본격적인 광고 수입이 발생하면서 7개월간 500달러를 넘어서면서 11월 504.20$로 첫 번째 정산을 받았고, 올해 3월까지 광고료가 644.72$가 되면서 4월에 두 번째 입금 그리고 7월에 세 번째 정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통해 확인한 누적 광고금액은 1,728.51달러로 나오네요. 


이제 2천 달러까진 271달러 정도 남은 거네요. 제 목표 치대로 이행된다고 가정하면 8월 중에 달성할 수 있을 거 같네요.


검색채널별 유입


제가 네이버 애널리틱스 자료 중 주의 깊게 보는 게 검색 채널별 검색유입현황입니다. 조회 기간이 최대 1개월인지라 6월 1일~30일의 자료인데요, 구글 유입이 크게 증가한 결과가 나옵니다. 이게 다양한 키워드로 인한 결과라면 더없이 좋겠지만 아시다시피 구글에서 유입되는 검색어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든 구글 애널리틱스는 알 수가 없습니다. 도달하는 페이지를 분석해 보면 아마 한 두 개 키워드로 인한 유입으로 추측됩니다.



티스토리 특성상 저품질 블로그만 아니라면 제목에 적는 대표 키워드를 통해서 다음(Daum) 노출은 어느 정도 상위권으로 보장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를 통한 유입은 세부 키워드(상세 키워드)를 통해 이뤄지고 있고 늘 구글이 변수죠. 이번 달 구글 유입에 1등 공신 키워드는 [장마] 관련이었습니다.


로얄키워드


20일부터 조회되기 시작해 7월 2일 16시 기준으로 조회수가 5,551건인데요. 구글에서의 유입이 제일 많습니다. 



[장마예보]라는 키워드의 평균 순위는 3.8로 나오네요. 클릭수가 90이라고 나오는데 단순하게 더하기만 해봐도 티스토리 로그에서의 구글 유입 조회수가 3,281인데 나머진 뭘까요 -_-;  여하튼 구글에서 상위 노출된다는 키워드가 있다는 건 뿌듯한 사실입니다.


페이지에머문시간

상반기 전체 페이지뷰는 약 48만 페이지였는데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3분 20초네요. 블로그 품질 지수에 영향이 있는 항목이 2018년 하반기 2분 45초에서 많이 증가했습니다. 다만 이탈률도 89.56%였는데 90.94%로 1.52% 소폭 늘어났네요. 페이지뷰는 212.08%, 순 페이지뷰 217.56%,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은 20.98%, 종료율 3.54%로 지난 6개월 대비 발전하고 있는 수치들입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집행한 뒤로 노출 CTR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평균 0.2~0.3% 정도의 수치라도 하는데 0.32% 정도에서 조금씩 상승해 현재는 0.35%까지 나오고 있네요. 본문 내 광고를 반응형 광고를 교체한 뒤로 확실히 CTR 수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쩌다 보니 이번 포스팅이 좀 두서가 없었네요. 제 기록용으로라도 남겨두는 걸로 하겠습니다 ^^


♥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하트] 감사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