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정보

간헐적단식과 FMD식단 다이어트의 숨겨진 비밀<SBS스페셜>


간헐적단식


2013년부터 뜨거운 선풍을 끌고 있는 간헐적단식과  먹는 단식 FMD의 비밀이 2주간 SBS스페셜로 방송되었습니다.


방송을 미쳐 보지 못한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통해 어떤 내용이 나왔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가장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간헐적 단식이란 일주일 단위로 이틀은 24시간 단식을 하고, 3~5일은 아침을 걸러서 공복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24시간 단식을 할 때는 아침과 점심은 먹지 않고 저녁에 600kcal를 섭취하고, 아침을 거르는 16시간 단식 기간 동안에는 평소대로 폭식만 피하면서 먹고 싶은 것으로 점심과 저녁을 먹는 방법입니다.


간헐적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공복감을 오래가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해진 식사 시간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아야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루 세 끼를 먹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식사 패턴을 조절하는 간헐적 단식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간헐적 단식 16:8


간헐적단식방법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한 뒤 8시간 안에 식사를 마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12시에 점심을 먹고 저녁은 8시까지 마치면 되는 겁니다.

그럼 다음날 12시까지 16시간은 공복인 거고요.


일반 직장인이라면 아침을 건너 뛰고, 점심과 저녁만 먹는 분들이 많은데 그게 바로 16:8 간헐적 단식입니다. 

근데 왜 살은 안 빠졌을까요 -_-;


2. 간헐적 단식 5:2


간헐적단식 5:2


일주일에 5일은 평소대로 먹고 이틀은 24시간 단식을 하는 방법입니다.

월요일 저녁을 8시에 마무리했다고 한다면 화요일 저녁 역시 동일한 시간에 먹음으로써 그 24시간은 금식이 되는 겁니다.



간헐적 단식이 장수의 비결로 떠오르면서 관련 논문만 900여 편 이상 발표되는 등 학회에서도 많은 관심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우리 몸속엔 백색과 갈색의 두 가지의 지방이 있습니다.


몸에 좋지 못한 백색 지방은 쓰고 남은 에너지를 저장하며 좋은 갈색 지방은 열을 생산하며 칼로리를 소모하는데요, 간헐적 단식을 통해 백색 지방이 갈색 지방으로 전화되는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8시간 동안 식사를 하고, 저녁형 간헐적 단식오후 3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먹습니다.


굳이 아침형이다, 저녁이다 하면서 이렇게 시간을 정할 필요는 없겠지만 본인의 생활 습관에 맞춰서 8시간 내 식사 16시간 공복 유지만 지켜주면 될 거 같습니다.


간헐적다이어트 시간


우리 몸속 모든 세포와 기관은 각각 고유한 시계를 가지고 있고 호르몬, 혈압, 체온 등의 신체활동이 각자의 생체리듬에 맞게 휴식과 활동을 반복합니다. 


이 모든 것에 대한 결정적 요인은 빛과 어둠인데요, 낮과 밤의 길이에 따라 24시간의 주기로 변화하게 됩니다.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은 우리 몸에 보내는 신호이며 몸속 세포와 기관이 언제 활동하고, 언제 쉴지를 결정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잘못된 시간에 식사를 하게 되면 생체리듬 교란으로 각종 질병에 걸릴 수 있는 거죠.


TRE식사


하루 12시간 또는 그 이하로 생체리듬에 맞게 식사를 하는 방법을 TRE(시간 제한 식사)라고 합니다.

급격하게 살이 빠지지는 않지만 서서히 줄어들 수는 있으며 시간 제한 식사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며 당화 혈색소와 중성지방의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최적의 공복은 16시간으로 식사시간이 짧고, 공복시간이 길수록 건강지표는 좋아집니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아무래도 정해진 시간에만 식사를 하게 되기 때문에 영양 섭취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로감이 쉽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여러 조건 속에서의 실험을 통해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임에는 틀림 없지만 아무리 좋아도 막상 본인에게 맞지 않는다면 백해무익이지 않을까요?


무리해서 진행하기 보다는 서서히 시도를 하고, 평소 건강상태가 걱정스럽다면 간헐적 단식 전에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과연 아침형 간헐적 단식과 저녁형 간헐식 단식 중 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추가)

오늘부터 저녁형 단식으로 시작해보려 합니다.

방금 3시 30분에 오늘 식사를 모두 마쳤네요.

아침 식사를 7시 30분에 하고, 12시 30분에 점심, 그리고 3시 30분에 바나나 2개 먹었습니다.


내일 아침 7시반까지 16시간 공복 유지!





♥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하트] 감사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