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기타

파울루벤투 축구대표팀 신임감독의 스타일과 박지성과의 인연.




파울루벤투감독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새로운 사령탑으로 파울루벤트 감독이 내정되었습니다.



김판곤 감독선임위원장이 내세운 대표팀 신임감독의 기준 3가지는


1. 월드컵 예선 통과 또는 대륙컵 우승을 지도한 감독

2. 세계적 수준 리그에서 우승을 경험한 감독

3. 새로운 한국 축구의 철학에 부합하는 감독


였습니다.


1,2번은 그렇다 치고 3번의 기준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벤투는 포르투갈 출신으로 1992년부터 2002년까지 국가대표 미드필더로 활약하면서 한일 월드컵에도 참가를 했었는데요, 우리 대표팀과의 경기에도 출전해 박지성을 수비했던 선수였습니다.


A매치 35경기에 출전했는데 공교롭게도 마지막 경기가 한일 월드컵에서 우리나라와의 경기였네요 ^^



포르투칼 감독이 우리 대표팀을 맡은 건 2003년 2월부터 2004년 4월까지 이끌었던 움베르투 코엘류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계약조건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진 않았지만 벤투 감독의 연봉은 역대 최고 대우로 25억 원 이상에 집과 자동차, 통역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까지가 계약기간입니다.



2004년 은퇴 후 리스본 유소년팀 감독으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해 2010년부터 2014년까지는 포르투칼 국가대표팀 감독을 지낸 파울루 벤투는 유로 2012에서 죽음의 조에서도 예선을 통과해 4강 진출도 이뤄냈습니다.


재임 4년 간 리그에서 준우승 4회, FA컵 우승 2회, 슈퍼컵 우승 2회 등 단기 토너먼트 경기에 강해서 

"포르투갈 최고의 젊은 감독, 컵 대회 왕자" 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2016년엔 브라질에서 2달 만에, 그리고 곧바로 그리스에선 1년 만에 사임을 하고 2017년 12월 중국 슈퍼리그 충칭 리판 감독으로는 성적 부진으로 7개월 만에 경질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네요.



16강 진출에 실패한 러시아 월드컵 이후 국가대표 감독직을 두고 국내외 많은 이름들이 오르내렸지만 축구 협회의 선택은 결국 외국인 감독이었고, 하락세인 한국 축구 대표팀을 과연 누가 이끌게 될지 궁금했었습니다.



벤투는 왜 한국을 선택했을까요?





1969년생으로 49세의 젊은 감독이니 만큼 중국에서의 실패를 극복하고 앞으로의 빅픽처를 위해서일까요?

20일 코치진 4명과 함께 입국한 인터뷰부터 보시죠.






한국에 와서 영광이다. 열정을 가지고 한 단계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겠다.

아시안컵과 4년 후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다.



아시안컵 우승이 목표라고 하는 첫 소감이네요.




벤투 사단(Team 벤투)





슈틸리케 전 감독은 코치 한 명만 데리고 입국을 했지만 파울루벤투는 총 4명의 코치진이 함께 왔습니다.


1. 수석코치 : 세르지우 코스타(45) / 공격 전담

2. 수비코치 : 필리케 쿠엘료(38)

3. GK코치 : 비토르 실베스트레(35)

4. 피지컬코치 : 페드로 페레이라(39)


연령대가 젊은 편이네요.




벤투 감독 A매치 일정




벤투 감독의 데뷔전9월 7일 금요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코스타리카와의 평가전이며 A매치 첫 번째 소집 명단은 27일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어 11일에는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칠레와 평가전, 11월 17일에는 호주와의 원정경기가 차례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당초 11일 칠레와의 평가전은 부산아시아드 경기장에서 치뤄질 예정이었으나 수원으로 변경되었네요.



호주는 FIFA랭킹 43위로 역대 전적은 7승 10무 9패로 우리나라가 뒤져 있는 강호입니다.



취임식은 당초 22일에 가지려 했지만 파주 NFC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FC 서울과 포항스틸러스 경기를 관전을 요청한 벤투 감독의 의사에 따라 하루 미뤄진 23일 기자회견을 겸해 진행됩니다.




파울루벤투 축구 스타일


벤투 감독이 선호하는 전술은 4-3-3과 4-2-3-1입니다.

특히 역습을 통한 공격을 강조하면서 미드필더부터 많이 뛰어야 하는 축구를 통해 베테랑보다는 젊은 피를 기용하는 스타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인 축구의 패턴은 선 수비 후 역습의 빠른 공격 중심의 축구인데 강한 압박으로 볼을 뺐거나 롱 패스를 통한 공격 루트를 모색하기 때문에 피지컬을 강조하고, 윙백들은 스피드도 요구하는 벤투 감독의 축구 스타일이 대한민국에 맞아온 전술이 될 거 같네요.



유럽부터 남미를 거쳐 중국 슈퍼리그까지 지도자 생활을 하면서 여러 무대를 겪어온 벤투감독.


늘 어떤 감독이든 선임되면 이러쿵저러쿵 말들이 많지만 첫 번째 평가전 잘 준비해서 멋진 경기력을 보여주면 될 거 같네요.


우리나라 축구 대표팀의 부활을 이끌어 내길 기대해 봅니다.




축구 국가대표팀 명단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고 병역 혜택을 받은 선수(8명)들이 포함된 벤투 사단의 태극 전사 명단이 발표되었습니다.


9월 3일 첫 소집이며, 아시안게임 참가 선수들은 하루 늦은 4일 파주 트레이닝센터로 입소하게 됩니다.


<A매치 소집 명단>

GK(3명) : 김승규, 김진현, 조현우

DF(8명) : 김민재, 이용, 윤석영, 홍철, 윤영선, 김문환, 김영권, 정승현

MF(7명) : 주세종, 황인범, 기성용, 장현수, 정우영, 이재성, 남태희

FW(6명) : 문선민, 손흥민, 황의찬, 지동원, 황의조, 이승우






♥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하트]
 감사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