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홍보단/대구시민기자단

대구에서 3D프린터 체험 제3회 인사이트 나이트(크리에이티브팩토리)


메이커 이해 증진 및 문화 확산을 위한 체험행사인 크리에이티브팩토리(메이커스페이스) 인사이트 나이트(Insight Night)3월 15일과 16일 양일간 메이커 체험과 교육, 경진대회, 마켓, 기업전시, 공연 등의 내용으로 남구청 정문과 주차장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란?


3D 모델 파일과 다양한 재료들로 소비자가 원하는 사물을 즉석에서 만들어(printing) 낼 수 있는 작업 공간. 이는 전통적 제조업의 과정을 넘어 굴뚝 없는 비트(bit) 제조업으로 도약하는 가상 세계의 객체를 현실화하는 방법이다. 제조업 자체의 패러다임을 전환시켜 일반 개인도 최종 완제품을 생산해 내는 '개인 제조업'의 부상을 예고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메이커는 2005년 메이크 메거진을 통해 처음 언급되었는데 DIY(Do-It-Yourself) 문화가 확산되면서 3D프린터나 레이저 가공기 등의 디지털 장비를 이용해 필요한 물건을 직접 제작하는 사람을 뜻하며 4차 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4년부터 "오늘의 DIY가 내일의 메이드 인 아메리카"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를 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메이커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성수 메이커스페이스를 오픈하는 등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많은 창작자들이 찾아주고 있다고 합니다.


2019년 대구 시민 모두가 메이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연령 제한 없이 대구 시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행사(메이커 공모전, 대구 메이커 주간, 2019 대구 메이커 페스타)들이 경북대학교 스타트업지원센터(크리에이티브팩토리) 주관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그 첫 번째 행사로 인사이트 나이트 행사 모습입니다.



3D 프린터, 레이저커터, 스캔커터, 3D펜 등의 디지털메이커 체험은 현장접수를 통해 가능했으며 16일(토)의 디지털 메이커 교육(3D흉상 피규어 만들기, 수납함 만들기, 아두이노 KIT 활용 코딩하기)은 사전 접수를 통해 참가비는 무료로 진행되었습니다.


제3회인사이트나이트


체험에 앞서 간단한 방문자 등록 절차입니다.

메이커스페이스 행사답게 QR코드를 이용했는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설명까지 상세하게 표시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레이저 커터 체험



레이저커터


레이저 커터를 이용한 <피아노 오르골 만들기> 체험.

가로 600mm*세로 300mm까지의 작업 영역에 최대 마킹 속도 1000mm/s의 빠른 속도로 결과물을 만들어 주는 레이저커터입니다.


인사이트나이트


레이저커터


레이저커터


사전 신청을 통해 선생님께서 학생들을 인솔해서 단체로 체험하기도 했지만 행사장 앞을 지나가던 시민들께서도 흥미롭게 지켜보다가 현장 접수를 통해 체험하기도 하셨습니다.


레이저커터


완성된 피아노 오르골 모습입니다. 

제작자의 사진까지 넣을 수 있어서 메이커의 매력을 더욱 느낄 수 있었습니다.



스캔커터 체험



스캔커터


페이퍼 플라워를 만들 수 있는 스캔커터 체험입니다.


스캔커터


샘플로 제작된 3가지의 형태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서 미리 커팅 된 종이를 막대와 목공 풀을 이용해서 만드는 작업이었습니다.


페이퍼플라워


페이퍼플라워


체험을 마친 참가자께 촬영 요청을 드렸습니다. 

꼼꼼하게 잘 만드시더라고요.



3D 프린터 체험



3D프린터


어른들뿐만 아니라 요즘은 초등학생들에게도 관심이 많은 3D 프린터로 캐리커처 무드등 만들기 프로그램입니다.


3D프린터체험


우선 준비된 휴대폰으로 셀카를 찍어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꾸미기 작업까지 완료를 하면 연결된 프로그램을 통해 3D 프린터로 출력이 됩니다.


3D프린터


무드등만들기


제작이 완료된 무드등은 케이스에 넣어 완성됩니다.


설문조사


체험을 마친 참가자들은 이번 행사를 알게 된 계기나 메이커 문화에 대한 인식 조사 등 앞으로 진행될 더 나은 행사를 위해 소중한 의견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지난 인사이트 나이트 행사는 동성로 중앙파출소 앞에서 펼쳐졌는데 이번에는 특별히 남구청에서 진행된 특별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남구청 본관 건물의 봉덕1동 주민센터가 올해 하반기에 새로운 메이커 스페이스로 재탄생 할 예정이라 사전 홍보차 진행되었습니다.






대구 메이커 행사


2019년은 대구광역시가 주최하고 매일신문사, 경북대학교 크리에이티브팩토리,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많은 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구메이커주간


1. 메이커 공모전 : 3월20일 ~ 4월10일 

2. 대구 메이커 주간 : 5월16일 ~ 5월19일  

3. 2019 대구 메이커 페스타 : 6월1일 ~ 6월2일, 대구삼성창조경제캠퍼스


2019 대구 메이커 페스타는 1등 1팀에게 200만 원, 2등 2팀 각 100만 원, 3등 4팀 각 50만 원 등의 상금과 함께 제품 제작지원, 2019 GIF 메이커톤 본선 진출 및 전시 기회까지 제공된다고 하니 관심 있는 메이커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make it easy!

make it possible!

조금 더 쉽게, 무엇이든 가능하게!


아래 배너를 통해 크리에이티브팩토리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장비 사용 및 교육 참가 등 많은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팩토리


♥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하트] 감사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