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 사진이야기

청도 유등지에서 만나는 최고의 연꽃과 배롱나무 풍경들

청도 유등지 연꽃


한여름이 되면 꼭 담아보고 싶은 것 중 하나가 바로 연꽃과 배롱나무입니다. 대구 인근에 명소가 많은데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장소는 청도에 있는 유등지입니다.




청도 유등지(유호연지)


주소 : 경상북도 청도군 화양읍 유등리

크기 : 둘레 700m / 수심 2m / 면적 6만 9,421㎡ (2만1,000평)


청도 8경 중 5경인 유등지의 정식 명칭은 버드나무 두른 연못에 연꽃이 핀다는 뜻의 유호연지입니다. 


유등지 고성이씨세거지


유등지의 입구에 고성이씨세거지의 비석이 보입니다.


헉's

우리 가문이 여길? 

못 들어 봤는디 ㅎㅎ


청도 유등지


파란 하늘과 구름 둥둥. 그리고 연꽃.

이걸 찍기 위해 날짜를 잡은 지 세 번째 만에 성공했습니다.

너~~무 더웠던 건 안 비밀입니다. 별 수 없죠.




[유호연지와 군자정]


청도 팔경중의 명승지이며, 전국 명승지 백선 중의 한 곳인 이곳은 고성이씨 청도 입향조 모헌공 휘육 선생이 백형 쌍매당 휘윤 중형 망헌공 휘주 형제들과 점필재 김종직 선생 문하에서 효제충신의 실천도학을 익혔으며, 안기도 찰방에 재임 중 연산혼조의 무오, 갑자사화에 부친이 부관참시 되는 등 가문이 수난을 당하게 되자 벼슬을 버리고 안동에서 두형의 유배지인 거제와 진도로 문후차 왕래하던 중 산수수려 하고 생리가 넉넉한 이곳 유곡리에 흥해인 최자순의 딸과 혼인하여 전거하며, 신라지라 불리던 못을 깊이 2미터, 넓이 7만여 평방미터, 둘레 700여 미터로 파고 넓혀 연을 심고 지명을 유호연지라 이름 지었다. 


연지 호상에 4간 겹집으로 방이 2간, 마루가 10간인 특이한 구조의 모헌정사를 1531년에 지어 선비들을 만나고 후학을 가르치면서부터 더욱 알려지게 되었다. 군자정은 송나라 때 주돈이의 애련설에 연꽃을 군자로 비유한 데서 유래되었으며 선생이 벼슬을 버리고 이곳에 연을 심고 정자를 지어 은둔생활을 하게 된 것은 속세에서 벗어나 군자의 삶을 살고 싶었던 것이다. 


연지의 물은 영남대로를 따라 수로로 만들어 끌어왔는데 당시에는 물이 산을 넘어온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로 모두가 신기하게 여겨 영남대로를 이용하던 나그네들의 입소문으로 영남 물고개가 유명하게 되었다. 


1919년 이 정자에서 400여인의 향내 유림을 주축으로 군자정 강학제를 창계하여 매년 음력 8월 18일에 모여 경전을 강송하고 시를 지어 읊기를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선생을 추모하여 오고 있다. 이곳은 고성이씨 "반보기 풍습"의 유래지로 처음에는 강학계의 준비를 위하여 음력 8월 16일 며늘네들만 모였으나 차차 출가한 딸네들과 자주 만나지 못한 일가 친지 및 친구 관계의 부인네들이 양편집의 중간쯤 되는 이곳 연지에서 소원했던 정분을 나누면서 만나는 일이었는데 이러한 미풍양속이 군민들에게 구전으로 전해져 남녀노소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모였으나 지금은 시대의 변천으로 사라지고 아름다운 과거의 민간 풍속으로만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청도군에서는 2010년 유호연지 주변의 산책로 정비와 주차장 확보와 시비를 설치하는 등 사업비 20억여 원을 들여 이곳을 찾는 관광객을 위해 편의시설을 갖추게 되었다.


청도 유등지 군자정


더운 날씨에 카페에서 차를 마시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군자정에는 먹거리를 준비해 온 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계신답니다.


청도 유등지 연꽃


청도 유등지 연꽃


제가 방문했던 날의 유등지에는 수련이나 백련을 잘 볼 수가 없었고 홍련이 많았습니다.


유등지 배롱나무


유등지 포토존


유등지 못 가를 걷다 보면 배롱나무도 만날 수 있고 군자정 맞은편에는 데크와 포토존도 있습니다. 햇볕을 받은 강아지풀 정말 오랜만에 담아 봤네요. 배롱나무와 함께 있으니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사진입니다.




유등지 홍련


연꽃은 하나의 줄기에 한 송이만 피게 되는데 마치 어떤 사연이 있는 것처럼 이렇게 쌍연(욕 아님 주의 ) 모습도 볼 수 있었네요.


청도하늘계단카페


전국적으로 루프탑 카페마다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하늘계단이 유등지의 카페에도 있습니다.


여름철 대구 근교로 드라이브를 가신다면 청도 유등지 들러서 연꽃도 보고 하늘계단에서 인생샷도 찍어 보심 좋을 거 같네요 ^^





♥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하트] 감사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