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정보

남성갱년기증상.자가진단10개 항목중 몇개 해당?


남성갱년기증상


여성갱년기증상 자가체크 포스팅에서 알려 드렸다시피 갱년기라 하면 대부분 남자보다는 폐경 이후에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나는 여자들에게 보다 많이 언급되죠?


[글 확인하기]


하지만 요즘은 여자들 갱년기 못지않게 남자들도 무기력함이나 성기능 장애 등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는 케이스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0대 남성 뿐만 아니라 더 낮은 연령대에서도 남성갱년기가 나타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남성갱년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성갱년기증상


남성갱년기증상


남자들의 갱년기는 30대 후반부터 남성호르몬 분비가 1~2%씩 적어지면서 서서히 찾아오는 현상으로 대부분 쉽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아래와 같은 남자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의욕 저하

2. 피로감

3. 우울감

4. 기억력 감퇴

5. 성욕 감소

6. 지적 능력 저하 

7. 근육량 감소

8. 비만


남성들의 음주와 흡연, 고지방 음식 섭취 등의 행동들이 갱년기 증상을 가속 시킬 수 있는데요, 서두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대부분의 남성들은 갱년기 증상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무심코 지속하게 됩니다.

남성갱년기의 주된 원인은 호르몬 감소이기 때문에 해결을 위한 특별한 방법이 있는 건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남성갱년기 자가진단


남성 갱년기 진단은 정확한 호르몬 체크에 의해서 가능하지만 간단하게 설문(ADAM 설문지)을 통한 자가 진단도 가능합니다.


1. 나는 성적 흥미가 감소했다.

2. 나는 기력이 몹시 떨어졌다.
3. 나는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졌다.
4. 나는 키가 줄었다.
5. 나는 삶에 대한 즐거움을 잃었다.

6. 나는 슬프거나 불안함이 있다.
7. 나는 발기의 강도가 떨어졌다.
8. 나는 최근 운동할 때 민첩성이 떨어졌다.
9. 나는 저녁 식사 후 바로 졸린다.
10. 나는 최근 일의 능률이 떨어졌다.


1번과 7번 항목에 "예" 또는 나머지 항목 8개 중 3개 이상이 "예"이면 남성 갱년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혈액 검사를 했다면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3.5ng/mL 미만이면 남성 갱년기로 진단하게 됩니다.





남성갱년기 해결법


남성갱년기증상


남성 갱년기는 테스토스테론을 보충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만 이 호르몬 방법은 전립선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게 더 좋습니다.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심리적인 안정과 긍정적인 사고를 갖는 겁니다.


실제 필자도 갱년기 증상이 있었지만 무기력함에서 탈출하고자 뭐든 집중할 수 있는 걸 찾았고, 최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해결한 케이스입니다.

아울러 건강을 위해서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한 체중 관리, 절주와 금연 등으로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고요, 갱년기에 도움이 될만한 식품으로는 견과류, 양파, 마늘, 굴, 게, 새우 등이 있습니다. 


특히 견과류는 요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저도 꾸준히 섭취 중이며, 특히 생아몬드의 경우 체내 지방 분해 역할을 해서 하루 7알 매일 먹기도 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은 쉽게 나타나지 않지만 성욕이 저하되거나 무기력하며 쉽게 짜증이 나는 경우가 부쩍 잦아진다면 연령대와 상관없이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남자든 여자든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연령대가 낮아지는 추세니 진단 후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하트] 감사해용 ♥